창업 초보라면 꼭 알아야 할 온라인 마케팅 전략 가이드입니다.
"나도 SNS, 블로그 해야 한다는데... 뭐부터 하지?"
"광고비 쓰기엔 아직 부담스러운데, 방법이 있을까?"
"좋은 아이디어는 있는데, 사람들한테 어떻게 알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런 질문으로 고심 중인 초보 창업가이거나 사업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초기 사업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전략부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돈을 많이 쓰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나를 쉽게 찾고 신뢰하게 만드는 흐름을 만드는 것이란 걸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럼에도 방법과 선택의 고민으로 힘드신 분들께 딱 필요한 만큼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흐름은 3단계이다.
유입 → 신뢰 → 전환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인스타그램을 깔고 무작정 사진을 올리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자칫하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낮출 뿐이죠. 중요한 포인트는 유입 - 신뢰 - 전화의 흐름이 생길 수 있도록 전략적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루아침에 고객이 생기는 게 아니라, 내가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쌓는 과정에서 신뢰가 생기고 전환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움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역시 빠른 시간 안에 팔로워 수를 늘리는 선택을 하지 말고, 신뢰감이 구매전환 보다 먼저여야 한다는 걸 기억하고 추구해야 합니다.
2. 초기 창업자가 꼭 실천해야 할 마케팅 전략 5가지
성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의 확장성과 지속성을 고려해 기준을 잡고, 마케팅에 적극적이어야 하는데 5가지 정도의 전략이 있습니다.
① 블로그 중심 콘텐츠 운영 (검색되게 만들기)
사람들이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는 실제 문장을 활용해서 포스팅을 써보세요.
예를 들면,
"1인 창업 마케팅 전략"
"엄마 창업 브랜딩 스토리"
"블로그로 고객 만드는 방법"
이때 제목, 소제목, 본문에 동일 키워드를 반복하지 않고 유사어로 자연스럽게 섞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하는 사업을 기준으로 보면, 온라인을 기반으로 전국구 사업인 경우, 영상 기반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유튜브나 인스타, 틱톡 등의 영상으로 제품을 찾는 고객의 진짜 내면의 요구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이 이루어질 경우, 텍스트 위주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상세 안내를 해주면 좋습니다. 지역 내에서 경쟁을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일일이 전화하지 않고도 찾아올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는 역할입니다.
② 유튜브 영상으로 얼굴 없는 신뢰감 쌓기
그렇지만 현재 가장 큰 마켓으로 부상하는 플랫폼은 유튜브입니다. 그러니 플랫폼 중에 가성비가 가장 높은 유튜브에 도전해 보면 좋습니다. 물론 얼굴이 꼭 나와야 할 필요는 없거든요.
화면 캡처, 목소리, 자막만으로도 충분히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진정성이라고 구구절절 착하게 말하는 태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에게 진짜 어필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면 우리가 이미 살펴본 이성과 감정을 활용해서야 합니다.
사실은 진정성보다 나의 강점을 활용될만한 가치가 있게 만드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 쉽게 해결법을 알려주는 역량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 없어하는 이유는 자신의 전공 분야에 너무도 훌륭한 전문가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위축되기 때문인데, 우리가 실력을 발휘해야 하는 전문 역량은 좀 더 작은 단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패션 전공자로서 패션학 교수나 누구나 아는 스타일리스특 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매일 아침 유치원 등원복을 코디하고 있으니까요. 이렇게 매일 반복하는 우리의 실력발휘 장면에 재미 또는 정보를 더하면 됩니다. 물론 편집으로요.
③ SNS는 '브랜드 감정선' 전달 도구로 활용하기
인스타그램이나 브런치는 내 브랜드의 분위기, 감성, 생각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너무 많은 채널을 하려다 지치지 말고, 딱 하나만 집중해서 운영해도 충분합니다. 저의 경우도 여러 채널로의 진입을 시도하다가 번아웃을 경험한 바 있는데, 다시 회복하기가 시작보다 어려웠습니다.
④ 무료 콘텐츠로 “신뢰 1단계” 만들기
“이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실력을 가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초보들을 위한 자료로 무료 배포하면 상호 간 피드백을 통해 소통의 기회가 생겨납니다. 브랜드의 전문성이 드러날만한 자료여야 하고, 그 결과는 하로 효과를 통해 긍정적인 입지를 구축해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창업 준비 체크리스트 PDF”
“30분 무료 브랜드 진단 클래스”
“내 브랜드 만들기 첫걸음 워크북”
이와 같은 무료 콘텐츠는 신뢰를 얻는 첫 번째 열쇠입니다.
(오늘은 그런 의미에서 '온라인 마케팅 체크리스트'를 점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⑤ 브랜드 감성과 메시지, 반복적으로 보여주기
내 브랜드의 색상, 톤, 언어 스타일은 되도록 한결같이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스트라면 그린 컬러를 브랜드 컬러로 정하고 제품의 포장이나 특성도 같은 콘셉트이면 좋겠죠?
실제로 브랜딩 전략가인 세스 고딘은 브랜드의 본질을 중요하다고 말하는데, 그의 블로그도 단순한 기능만으로 깊이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톤온톤으로 반복적으로 같은 메시지를 던지면, ‘이 사람이 떠오르는 문제’ = ‘당신의 브랜드’가 되는 순간이 옵니다.
디자인 툴을 통해서도 흩어진 생각을 정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캔바의 브랜드 키트 경우 디자인 초보들도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이처럼 ,브랜딩은 광고보다 ‘이야기’입니다. 사람들은 ‘어떤 제품이냐’보다 ‘이걸 만든 사람이 누구냐’를 더 궁금해합니다.
그러니 조급해하지 말고, 진심이 담긴 콘텐츠를 한 조각씩 쌓아가세요. 그 과정이 곧 여러분만의 브랜드가 됩니다.
#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흐름 기억하시죠?
유입 → 신뢰 → 전환입니다.
#초기 창업자가 꼭 실천해야 할 마케팅 전략 5가지도 있었습니다.
① 블로그 중심 콘텐츠 운영 (검색되게 만들기)
② 유튜브 영상으로 얼굴 없는 신뢰감 쌓기
③ SNS는 '브랜드 감정선' 전달 도구로 활용하기
④ 무료 콘텐츠로 “신뢰 1단계” 만들기
⑤ 브랜드 감성과 메시지, 반복적으로 보여주기

우리의 시작은 완성일 수 없습니다. 아주 작지만 중요한 것 하나를 벽돌을 쌓듯 쌓아갈 수 있으면 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온라인에서 활짝 피길 응원합니다.
'브랜딩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시대,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ai 도구 모음) (0) | 2025.04.02 |
---|---|
AHP 의사결정 모델로 사업 아이템 찾는 방법 (0) | 2025.03.29 |
AI와 협업하는 미래 직업 전략 : 고수익 경력 개발 가이드 (0) | 2025.03.26 |
블로그로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_ 콘텐츠 마케팅 경로 (0) | 2025.03.22 |
개인 브랜드 수익화 전략 : 세스 고딘처럼 돈 버는 법 (0) | 2025.03.13 |